정규직 근로계약서 양식 (기간의 정함이 없는 경우, 작성 방법 주의사항)

정규직 근로계약서 양식 (기간의 정함이 없는 경우, 작성 방법 주의사항)

정규직은 기간의 정함이 없는 경우에 해당하며, 근로계약기간에 계약만료일을 기재하지 아니합니다. 아래 근로계약서 작성 방법을 참고하시고, 본문 하단에서 정규직 근로계약서 양식 다운로드 받아보세요.

1. 정규직 근로계약서 작성방법

정규직 근로계약서 작성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근로계약서에는 근로자와 사업주가 약정한 내용을 정확하게 기입해야 하며, 각각 2부를 작성하거나 사본하여 교부해야 합니다.

표준근로계약서(기간의 정함이 없는 경우)
회사이름(이하 “사업주”라 함)과(와) 근로자성명(이하 “근로자”라 함)은 다음과 같이 근로계약을 체결한다.

1. 근로계약기간 : 20   년 00월 00일부터

☞ 근로계약기간은 노사가 협의하여 결정하는 일을 하기로 한 기간을 말합니다. 근로계약기간을 정하지 않는 경우에는 “근로개시일”만 기재하고, 만약 계약직일 경우 계약직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여 근로개시일부터 계약 종료일까지 작성해 줍니다.

2. 근 무 장 소 : _____________

☞ 회사이름 및 구체적인 주소를 적어주세요.

3. 업무의 내용 : _____________ 

☞ 근무부서/직위/업무내용을 적습니다.

4. 소정근로시간 : 00시 00분부터 00시 00분까지 (휴게시간 : 00시 00분~ 00시 00분)

☞ 노사가 약정한 1일 근로시간 및 휴게시간을 정확하게 기재합니다. 법정 근로시간은 1일 8시간, 1주 40시간이며, 휴게시간은  4시간에 30분, 8시간인 경우 1시간 이상 부여해야 합니다.

5. 근무일/휴일 : 매주 O일(또는 매일단위) 근무, 주휴일 매주 O요일

☞ 일주일 중 어떤 날에 근무할지, 주휴일은 어느 요일로 할 것인지 약정한 내용을 기재합니다. 주휴일은 근로기준법상 1주 소정근로일을 만근 했을 때 부여하는 유급휴일입니다. (반드시 일요일일 필요는 없음)

6. 임금
– 월(일, 시간)급
: ________________ 원
– 상여금
: 있음 (   ) ________________ 원, 없음 (   )
– 기타 급여(제수당 등)
: 있음 (  ), 없음 (  )
_________________원, _________________원
_________________원, _________________원
– 임금지급일 : 매월(매주 또는 매일) 00일(휴일의 경우는 전일 지급)
– 지급방법
: 근로자에게 직접지급(  ), 근로자 명의 예금통장에 입금(  )

☞ 임금을 시간급으로 정할지, 주급으로 정할지, 월급으로 정할지 결정하여 그 금액을 정확하게 작성합니다.

☞ 상여금이 있으면 ✔체크하고, 그 내용 및 금액에 대해 기재합니다.

☞ 가족수당, 자격증 수당 등 지급하기로 한 수당이 있으면 ✔체크하고, 해당 내용에 대해 기재합니다.

☞ 임금지급일을 기재합니다. 기산일(매월 1일부터 말일까지 산정하여, 익일 5일에 지급)까지 함께 작성해 주면 좋습니다.

☞ 임금을 계좌로 지급할 것인지 등에 대한 내용을 협의한 뒤 ✔체크합니다. 빈 공간에 은행/계좌번호/예금주 등을 추가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7. 연차유급휴가
– 연차유급휴가는 근로기준법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부여함

☞ 근로기준법의 연차유급휴가는 1년간 총 소정근로일의 80% 이상 출근자에게 15일 부여하며, 1년 초과 매 2년마다 1일씩 가산(한도 25일)되고, 1년 미만 또는 1년간 80% 미만 출근자에게 1개월 개근 시 1일 부여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8. 사회보험 적용여부(해당란에 체크)
□고용보험 □산재보험 □국민연금 □건강보험

☞ 4대 보험 적용에 대한 내용을 ✔체크합니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근로소득발생 시 4대 사회보험 모든 종목은 의무 가입입니다. (내가 선별하여 가입하고 싶은 것만 가입하는 그런 것이 아님)

9. 근로계약서 교부
– 사업주는 근로계약을 체결함과 동시에 본 계약서를 사본하여 근로자의 교부요구와 관계없이 근로자에게 교부함(근로기준법 제17조 이행)

☞ 근로기준법 제17조에 따라 근로계약 체결 시 근로자에게 교부하여야 함을 알려주는 내용입니다. 실제로 근로계약서는 2장을 작성하거나, 작성한 근로계약서를 사본하여 근로자에게 교부해야 합니다.

10. 근로계약, 취업규칙 등의 성실한 이행의무
– 사업주와 근로자는 각자가 근로계약, 취업규칙, 단체협약을 지키고 성실하게 이행하여야 함

11. 기타
– 이 계약에 정함이 없는 사항은 근로기준법령에 의함

20   년  00월  00일

(사업주)
사업체명 : 회사이름 (전화 : 000-000-0000)
주 소 : 회사 소재지 주소
대 표 자 : 대표성명 (서명)

(근로자)
주 소 : 근로자 성명
연 락 처 : 근로자 연락처
성 명 : 근로자 성명 (서명)

☞ 근로계약서 작성일 및 사업주 및 근로자에 대한 정보를 작성합니다. 근로계약서는 근로개시와 동시에 작성함을 원칙으로 하며, 사업주와 근로자 서명란에는 반드시 자필서명을 하도록 합니다.

2. 정규직 근로계약서 양식 다운로드

아래 링크에서 정규직 근로계약서 양식을 다운로드 받으세요.

📂정규직 근로계약서 양식 다운로드 HWP

정규직 근로계약서 양식

고용노동부에서 제공하는 정규직 근로계약서 양식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정규직이라는 단어는 법정용어가 아니며, 기간의 정함이 없는 근로자를 말합니다. 따라서, 기간의 정함이 있는 근로자를 고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계약직 근로계약서 양식에 맞춰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근로계약서 작성시 주의사항 6가지
해고예고 통지서 양식 다운로드 작성방법 주의사항
주휴수당 뜻 조건 계산법 (주휴수당 계산기)
단시간 근로자 근로계약서 양식 (작성 방법 주의사항)
18세 미만 연소근로자 근로계약서 양식 친권자 동의서 (작성 방법 주의사항)
건설일용직 근로계약서 양식 (작성 방법 주휴수당 4대보험)
외국인 근로계약서 양식 (작성 방법 4대보험 주의사항)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