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 분납 vs 자동차보험 카드할부 vs 후불제 자동차 보험

자동차보험 분납 vs 자동차보험 카드할부 vs 후불제 자동차 보험

자동차 보험료를 납입하는 방식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연간 보험료를 일시납 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부담을 줄이기 위해 분납, 카드할부, 후불제와 같은 다양한 방식이 사용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자동차보험 분납, 자동차보험 카드할부, 후불제 자동차 보험에 대해 알아보고, 각 방식의 장단점을 비교하여 어떤 결제 방법이 더 나은 선택일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보험 분납

자동차보험은 연간 보험료를 한꺼번에 납부해야 하는 부담감이 있습니다. 이런 점을 고려하여, 보험사에서는 보험료 분할 납입 특별약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특약을 가입하게 되면 보험료를 자동이체로 분납할 수 있습니다. 단, 자동차보험료 분납을 할 때 알아두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자동차보험 분납
자동차보험 분납 : 보험료 분할납입 특별약관 주요사항 (삼성화재 자동차보험 다이렉트 약관 일부)

의무보험 초회 일시납
자동차보험 의무가입 특약인 대인배상(대인1)과 대물배상(2천만 원) 보험료는 청약과 동시에 일시납해야 합니다. 이 담보를 제외한 나머지 임의 특약에 대해서 분납을 할 수 있습니다.

분납 횟수
분납 횟수는 보험회사에서 정하여두고 있습니다. 어떤 곳은 12회, 어떤 곳은 10회 분납이 가능합니다. 그 이하는 고객이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할증보험료
자동차보험료 분할납부를 하게 될 경우 일시납 기준 보험료보다 일정비율만큼 할증(이자)이 붙을 수 있습니다. 이자율은 보험사마다 다르므로 개별적으로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자동차 보험 할증 200만원 안 넘었는데 오르는 이유? (자동차 보험료 할증 기준)

자동차보험 카드할부

자동차보험 카드할부 결제 방법은 일단 보험료를 카드회사에서 전액을 일시납 해주고, 일시불/유이자할부/무이자할부 중에서 선택한 결제방식에 따라 카드대금을 납부하는 것을 말합니다.

앞서 알아본 자동차 보험료 분납 시 할증보험료(이자)가 붙기 때문에, 신용카드 무이자 할부 결제가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보험 분납의 경우 의무보험 특약에 대한 보험료를 일시납 해야 하기 때문에, 초회 보험료 부담 절감에서 완전히 해소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카드할부의 경우 전체 보험료를 개월수만큼 나누어 내는 것이기 때문에 초회 보험료 절감에 있어 분납보다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신용카드 무이자 할부는 일단 보험료를 일시납 하는 것이기 때문에 중간에 보험료가 미납되어 실효될 위험이 적어집니다.

그러므로, 이와 같은 점을 고려 하였을 때, 보험사 제휴 카드를 보유하고 있을 경우라면, 분납 보다 무이자 할부 행사를 활용하여 결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만, 카드대금을 연체했을 경우 그에 따른 불이익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카드연체 자택방문 진짜일까? (실제경험)

후불제 자동차 보험

분할납부냐, 카드할부냐 고민하는 분들이 정말 많죠. 캐롯 손해보험에서는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자동차보험의 초회납부에 대한 부담감을 덜고, 실제로 운행한 만큼 월납 할 수 있는 후불제 자동차 보험상품 캐롯 퍼마일 자동차보험을 출시하였습니다. 캐롯 후불제 자동차 보험은 매월 실제 운행한 거리만큼 계산된 보험료를 월납하는 방식입니다.

단, 자동차 의무 보험료(대인1, 대물)는 초회에 납부해야 합니다. 즉, 이 후불제 자동차보험은 기존 자동차보험의 분할납부방식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으며, 연간 주행거리가 짧은 편인 경우 유리할 수 있으나, 운행을 많이 하는 경우에는 그렇지 않을 수 있습니다.

캐롯 퍼마일 자동차보험은 월납과 연납 두 가지 방식으로 자동차보험을 가입할 수 있으므로 자세한 내용은 지난 게시글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후불제 자동차 보험 : 캐롯 퍼마일 자동차보험 월납 연납 차이 다이렉트 가입 방법

결론, 자동차 보험료 납입 방식은 개인의 상황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보험 분납은 정해진 횟수만큼 자동이체로 나눠서 낼 수는 있지만, 할증(이자)이 붙고, 의무보험 담보에 대한 금액을 첫회에 일시납해야 하므로 초회 보험료 부담이 아주 없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자동차보험 카드할부는 무이자 할부가 가능한 카드를 사용할 경우 분납보다 더 유리할 수 있으며, 특히 초회 보험료 절감에 효과일 수 있습니다. 후불제 자동차 보험은 분납과 같은 방식으로, 연간 주행거리가 짧은 경우 유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각 방식의 장단점을 고려하여 개인의 상황에 맞는 최적의 방식을 선택하는것이 좋겠습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비교사이트 최저가 조회 방법
자동차보험 특약 종류 이해
자동차보험 가입안하면 일어나는 일
자동차 취득세 계산 방법 감면 대상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