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절기 대서 뜻 날짜 풍습 음식 속담

24절기 대서 뜻 날짜 풍습 음식 속담

이 글에서는 24절기 열두 번째 대서(大暑)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아래 본문에서 24절기 대서 뜻 날짜 풍습 음식 속담 등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대서 뜻

24절기 대서 뜻 날짜 풍습 음식 속담

대서 뜻 한자로 큰 대(大), 더위 서(暑)라는 글자이며, 이 글자 뜻 그대로 큰 더위라는 의미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이때 더위가 절정을 이루고, 다음 절기인 입추까지 지속됩니다.

대서 날짜

대서는 24절기 열두 번째에 해당하며, 여름의 마지막 절기입니다. 태양 황경은 대략 120도 지점을 통과할 때로, 소서입추 사이에 듭니다. 대서 날짜는 양력 7월 23일 무렵이고, 음력으로는 6월 중기에 있습니다.

여름가을겨울
입춘입하입추입동
우수소만처서소설
경칩망종백로대설
춘분하지추분동지
청명소서한로소한
곡우대서상강대한

대서 날씨

우리나라에서 대서는 중복 시기 또는 말복 전에 위치하며, 무더위와 불볕더위가 절정에 이르는 시기입니다. 폭염과 함께 장마전선의 정체로 온습도(불쾌지수)가 높은 날씨가 지속됩니다. 오죽하면 옛 속담에 대서에 염소뿔이 녹는다는 말이 있을 정도입니다.

옛 중국에서도 대서를 5일씩 끊어 3후로 나눴는데, 1후에는 썩은 풀이 화하여 반딧불이 되고, 2후에는 흙이 습하고 무더워지며, 3후에는 때때로 큰 비가 내린다고 하였습니다.

대서 풍습

퇴비장만, 김매기
대서 무렵이 되면 농가에서는 논밭 김매기, 논밭두렁 잡초베기, 퇴비장만과 같은 농작물관리로 매우 바쁜시기를 보냈습니다. 특히 이 시기에 내리는 비의 양에 따라 과일 맛이 달라지는데, 비가 너무 많이 오면 과일 당도가 떨어지고 맛이 없게 됩니다.

여름휴가
대서는 현대사회에서 여름휴가 시즌입니다. 옛날에도 마찬가지로 이 무렵, 더위를 피하기 위해 맛있는 음식을 준비해서 계곡이나 산정을 찾아 노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대서 음식

대서에는 제철 음식으로 수박, 참외, 포도, 옥수수 등을 즐겨먹었습니다. 또한, 이 무렵에는 무더위를 이겨내기 위한 보양식을 해 먹었습니다. 보양식은 우리가 흔하게 복날에 먹는 음식인 삼계탕, 추어탕, 장어, 전복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삼복이란?
삼복은 초복, 중복, 말복을 통틀어 이르는 말 입니다. 삼복은 절기에 포함되지 않으며, 단지 일년 중 가장 더운 시기(보통 7월 중순에서 8월 중순)를 말합니다. 복날에는 더위에 지친 기력을 보충하기 위해 삼계탕, 추어탕, 육개장, 전복, 흑염소, 장어 등 보양식을 먹는 풍습이 있습니다.

대서 속담

대서 더위에 염소 뿔 녹는다
대서 무렵 더위가 어느정도인지 나타내는 속담입니다.

오뉴월 장마에 돌도 큰다
대서에는 햇볕이 잘들어 작물의 생장에는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실제로 자라지 않는 돌이 성장한다 비유할 만큼 이 시기에 작물이 잘 자란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대서가 든 삼복에 비가 오면 대추나무에 열매가 열리지 않는다
대서는 작물이 빠르게 자라는 시기인데, 이때 냉해가 오거나 비가 많이 오면 작물이 생장하는데 지장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속담입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