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절기 대설 뜻 날짜 풍습 음식 속담

24절기 대설 뜻 날짜 풍습 음식 속담

이 글에서는 24절기 스물한 번째 대설(大雪)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아래 본문에서 24절기 대설 뜻 날짜 풍습 음식 속담 등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대설 뜻

대설 뜻 한자로 큰 대(大) 눈 설(雪)로이며, 직역하면 큰 눈이라는 뜻이지만, 일 년 중 눈이 가장 많이 오는 때라는 의미로 붙여진 이름입니다.

24절기 대설 뜻 날짜 풍습 음식 속담

대설 날짜

대설은 24절기 중에서 21번째, 겨울의 3번째 절기로, 소설동지 사이에 듭니다. 대설 날짜 양력 12월 7일 또는 12월 8일 무렵이며, 태양의 황경은 255도에 도달한 때 입니다.

대설 날씨

대설은 음력 11월에 들며, 실제 우리나라에서는 이 시가 눈이 가장 많이 오는 때는 아닙니다. 본래 절기가 중국의 화북지방의 계절 특징을 반영한 것이기 때문에 우리나라와는 맞지 않습니다.

옛 중국에서는 대설부터 동지까지 시기를 5일씩 3후로 나누어 1후에는 산박쥐가 울지 않고, 2후에는 범이 교미를 하여 새끼를 치며, 3후에는 여지나무가 돋아난다 하였습니다. 이 내용은 19세기 중엽 소당 김형수의 농가십이월속시(農家十二月俗詩)에서 찾아 볼 수 있는데, 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때는 바야흐로 한겨울 11월이라
대설과 동지 두 절기 있네
이달에는 호랑이 교미하고 사슴뿔 빠지며
갈단새(산새의 하나) 울지 않고 지렁이는 칩거하며
염교(옛날 부추)는 싹이 나고 마른 샘이 움직이니
몸은 비록 한가하나 입은 궁금하네
……(하략)……

대설 풍습

농한기 : 농가에서 대설 무렵에는 농사일을 모두 끝내고 한가한 시기였습니다. 곳간에는 지난 가을에 준비해둔 식량이 쌓여 있기 때문에 당분간 끼니 걱정 할 일 없이 휴식을 취하며, 한해를 마무리하고, 새해를 맞이할 준비를 하였습니다.

메주쑤기 : 대설 무렵, 한 해의 밑천이 되는 장을 만들기 위해 콩을 쑤어 메주를 만들었습니다. 옛 농가에서는 대설에 메주를 쑤면 장이 맛있게 익는다고 하여 정성을 들여 만들었다고 해요.

대설 음식

대설 제철 음식으로 호박죽, 굴, 고구마 등이 있습니다.

고구마 : 고구마는 겨울철에 식사대용 또는 간식으로 즐겨먹었던 음식입니다. 고구마는 달달하고 맛이 좋을 뿐더러, 비타민, 식이섬유 등 영양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고구마속 비타민은 겨울철 신경써야 할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며, 한겨울에 신체활동이 줄어들어 살이 찔 수 있는데, 고구마의 식이섬유가 콜레스테롤을 배출하고 소화를 돕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호박죽 : 가을에 수확해둔 늙은호박을 이용해 겨울 동안 호박죽을 끓여 먹었습니다. 호박에는 베타카로틴이라는 노란색 색소가 풍부해 항산화 효과와 면역력을 높이는데 좋습니다.

: 굴은 바다의 우유라고 불릴 정도로 영양가가 높은 식품중 하나입니다. 굴에는 단백질, 철분이 풍부하여 성장기 어린이나 빈혈에 좋으며, 아연이 풍부해 남성호르몬 수치를 높여주어 스태미나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굴속에는 타우린이 함유되어 있어 간 기능을 유지하고 개선하여 겨울철 피로를 회복하고 숙취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설 속담

눈은 보리이불
눈이 많이 오면 풍년든다
농촌에서는 대설에 눈이 많이 오면 보리가 풍년이 들고, 따뜻한 겨울을 날 수 있다고 여겼습니다. 눈이 많이 오면 눈이 보리를 덮어 오히려 보온효과가 있으므로, 동해를 적게 입어 보리풍년이 들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의 속담입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위로 스크롤